본문 바로가기
정보

갑자기 시원하지 않은 LG 디오스 냉장고,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 총정리!

by a9sfjalsfjla 2025. 10. 9.

갑자기 시원하지 않은 LG 디오스 냉장고, 자가 진단 및 해결 방법 총정리!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하세요~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

 

 

목차

  1. 냉장/냉동 기능 약화 시 자가 진단 및 해결책
    1. 온도 설정 및 보관량 확인
    2. 설치 환경 점검
    3. 문 닫힘 상태 및 성에 발생 확인
  2. 냉장고 소음 발생 시 대처 방법
    1. 자연스러운 소리 구분하기
    2. 설치 환경으로 인한 소음 해결
  3. 냉장고 물샘(누수) 현상 대처법
    1. 냉장고 내부 배수구 막힘 해결
    2. 외부 요인 확인 및 조치
  4. 전원/오류 코드 발생 시 조치 사항
    1. 전원 미작동 시 확인 사항
    2. 에러 코드 확인 및 대처

1. 냉장/냉동 기능 약화 시 자가 진단 및 해결책

1.1 온도 설정 및 보관량 확인

냉장고가 갑자기 시원하지 않다면 가장 먼저 온도 설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냉동실 온도는 일반적으로 $-18^\circ\text{C}$ 이하, 냉장실은 $3^\circ\text{C}$ 안팎으로 설정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특히 냉동 기능이 약해졌다면 냉동실 온도를 이상으로 설정하거나, 모델에 따라 특냉 버튼을 사용하여 온도를 더 낮게 조절해야 할 수 있습니다. 온도 설정 후에는 잠금 버튼을 다시 눌러 설정이 바뀌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한, 냉장고 내부에 식품이 너무 많이 채워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냉장고 전체 공간의 60% 정도만 채워야 냉기가 순환하는 데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냉기 토출구(찬 바람이 나오는 곳) 주변에 식품이 막고 있지 않은지 점검하고 정리해 주세요. 냉장고에 뜨거운 음식을 식히지 않고 바로 넣으면 내부 온도가 상승하여 냉장 기능이 일시적으로 약화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식혀서 보관해야 합니다.

1.2 설치 환경 점검

냉장고는 주변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냉장고가 직사광선을 받거나 가스레인지 등 열기구에 너무 가까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또한, 냉장고 뒤쪽이나 측면의 통풍이 잘 되도록 벽면과 적절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환기가 더욱 중요합니다. 냉장고는 주위 온도가 $5^\circ\text{C}$ 이상 $43^\circ\text{C}$ 이하인 곳에 설치해야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3 문 닫힘 상태 및 성에 발생 확인

냉장고 문이 완전히 닫히지 않아 외부의 더운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되면 냉장/냉동 성능이 저하되고 성에나 이슬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이 닫히는 것을 방해하는 음식물이나 선반의 조립 상태를 확인하여 문이 틈 없이 꽉 닫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문을 자주 여닫는 습관도 외부 공기 유입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만약 냉동실에 성에가 심하게 생겼거나 고드름이 누적되어 냉기 토출구가 막혔다면 냉기가 제대로 순환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성에가 경미하다면 습기가 없는 날 따뜻한 물수건으로 닦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에나 얼음이 심하게 쌓여 냉기 순환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제품의 전원 코드를 분리하고 냉동/냉장 도어를 최소 8시간 이상 활짝 열어 두어 성에를 녹이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이 작업을 '자연 제상'이라고 하며, 성에가 녹은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내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전원을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냉기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데는 $ 24 $시간에서 $ 48 $시간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만약 냉기 토출구가 고드름으로 심하게 막혔다면 서비스 기사의 점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냉장고 소음 발생 시 대처 방법

2.1 자연스러운 소리 구분하기

냉장고 작동 중 발생하는 소리 중 일부는 고장이 아닌 정상적인 작동음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냉매가 순환 방향을 바꿀 때 제품 뒤쪽에서 "턱턱턱" 혹은 "드르륵" 소리가 나는 것은 냉매 순환을 제어하는 밸브가 열리고 닫히면서 발생하는 소리로, 하루에 한두 번 정도 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 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컴프레서(압축기)나 팬 모터가 작동하면서 "웅-" 하는 소리가 나는 것도 정상입니다.

2.2 설치 환경으로 인한 소음 해결

하지만 "드드드" 또는 "다다다" 같은 떨림 소음이 지속된다면 냉장고 설치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냉장고 측면이나 후면이 벽이나 다른 가구(캐비닛)에 너무 가까이 닿아 있다면 컴프레서의 진동이 전달되어 떨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냉장고를 주변 사물과 충분히 이격시켜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냉장고가 설치된 바닥면이 평평하지 않아 수평이 맞지 않을 때도 떨림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냉장고 하단의 높이 조절 나사를 사용하여 수평을 맞추거나, 설치 바닥면 자체를 평평한 곳으로 이동시키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3. 냉장고 물샘(누수) 현상 대처법

3.1 냉장고 내부 배수구 막힘 해결

냉장고 내부, 특히 냉동실/냉장실 아래 칸 바닥에 물이 흐르거나 얼어있는 자국이 있다면, 냉장고 내부 배수구가 얼음이나 이물질에 의해 막혀 물이 물받이로 흐르지 못하고 앞으로 흘러나오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냉기 약화 시와 마찬가지로, 전원 코드를 분리하고 도어를 활짝 열어 8시간 이상 성에를 녹이는 자연 제상 조치를 해야 합니다. 성에가 녹으면 막혔던 배수구도 함께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업 후에는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3.2 외부 요인 확인 및 조치

바닥에 물이 흘러있지만 냉장고 내부 식품이 녹지 않았거나 냉기가 정상이라면, 냉장고 외부에서 누수가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싱크대 배수구나 보일러 물이 냉장고 쪽으로 흘러나왔거나, 정수기 냉장고의 경우 정수기 호스 연결 부위에 문제가 생겼을 수 있으니 설치 장소 주변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조치해야 합니다.

4. 전원/오류 코드 발생 시 조치 사항

4.1 전원 미작동 시 확인 사항

냉장고 전면 표시창이나 내부에 불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전원 문제일 수 있습니다. 먼저 냉장고 전원 코드가 콘센트에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만약 다른 전기제품도 동일한 콘센트에서 정상 작동하지 않는다면 콘센트 자체의 문제일 수 있으니, 냉장고를 다른 정상적인 콘센트에 꽂아 사용해 보세요. 램프나 표시창에 불이 들어옴에도 불구하고 냉동/냉장이 모두 안 될 정도로 냉기가 없다면 단순한 조치로는 해결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서비스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4.2 에러 코드 확인 및 대처

냉장고 전면 표시창에 에러 코드가 표시된다면 제품에 이상이 발생했다는 신호입니다. 에러 코드는 모델별로 다양하지만, 예를 들어 [ER(E) FF] 코드는 냉동실 팬 모터 이상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에러 코드가 나타났을 때도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전원 코드를 분리하고 문을 열어 장시간 제상을 시도해보는 것이 기본적인 자가 조치입니다. 성에로 인해 팬이 얼어붙어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 제상 조치로 해결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상 후에도 동일한 에러 코드가 지속되거나, 냉기가 아예 없는 등 제품 이상이 명확한 경우에는 LG전자 고객센터(1544-7777)로 문의하거나 서비스 접수를 통해 전문가의 진단을 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일부 최신 모델은 스마트 진단 기능을 지원하여 스마트폰을 통해 제품 이상 상태를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하세요~

 

더 자세한 자료 바로보기